뉴헤어

국문KOR
의사가 쓴 탈모 위키
27
목록보기

5,000모 대량 모발이식 후기 및 모발이식 시 고려해야 하는 사항

페이지 정보

작성자 admin 작성일23-01-27 11:00 조회339회 댓글0건

본문

만약 대량 모발이식을 고려하고 있다면?

 

대량 모발이식

  대량 모발이식 후기 탈모의 범위가 넓은 환자나 고밀도 이식(dense packing)의 경우, 상대적으로 많은 이식모가 필요하게 됩니다. 일반적인 모발이식이 2,000~3,000모 정도의 양인 데에 반해 대량 모발이식(mega session)은 4,000모 이상의 모발이식을 의미합니다. 많은 모발을 채취하고 이식하는 대량 모발 이식은 단순히 수술 시간만 늘어나는 것이 아니라, 숙련된 수술 기술과 경험이 필요한데요. 오늘은 대량 모발이식을 하기 위해 사전에 고려해야 하는 사항들과 대량 모발이식 후기를 살펴보겠습니다.    

대량 모발이식을 하기 위한 몇 가지 고려 사항들

 

1. 이식모의 최적화 배치

대량 이식이 필요한 경우는 M자 탈모, 앞머리 탈모뿐 아니라 정수리 부근까지 탈모가 진행된 환자가 많습니다. 실제 탈모가 된 모발 수만큼 머리카락이 충분하다면 간단하게 수술할 수 있겠지만 실제로는 탈모 부위가 넓고, 채취할 수 있는 모낭의 수는 적은 사례가 훨씬 많습니다. 따라서 적은 모낭 수로도 풍성하게 보일 수 있도록 밀도, 배치, 영역 등을 세심하게 설정해야 합니다. 얼굴과 이마의 비율, 얼굴형, 평소 생활에서 가장 많이 노출되는 두피 영역, 헤어스타일 등을 고려하고 환자 당사자와 충분히 소통하여 의견을 반영합니다. 앞머리 부분, 특히 헤어라인의 높이와 모양은 모발이식 전체 결과의 이미지를 좌우할 정도로 중요한 요소입니다. 앞머리 부분의 모발 밀도를 높이는 것이 체감 효과가 높습니다. 사람들에게 잘 눈에 띄지 않는 정수리 쪽은 이식 밀도를 낮춰서 자연스러운 그라데이션 효과를 주면서 이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모낭을 채취할 때에는 나중에 탈모가 진행될 수 있는 영역을 제외하고 안전 영역(safe area)을 중심으로 모를 확보하는데, 가능하면 1모 모낭보다는 굵고 밀도가 높은 2~3모 모낭을 중심으로 채취합니다. 그래야 같은 1 모낭을 이식하더라도 더 풍성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생착률을 높이기 위한 최적의 모낭 상태 유지

일반적인 모발이식에 비해 대량 모발이식은 수술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채취한 모발을 잘 보관하고 섬세하게 이식하는 기술이 매우 중요합니다. 모낭은 몸에서 떨어져 나옴과 동시에 건조되기 시작하므로, 채취한 모낭은 공기 노출을 최소화하면서 적절한 수분을 공급해야 합니다. 이식 장기를 보관하는 장기 저장액을 쓰면 일반적인 생리식염수를 쓰는 것보다 좀 더 긴 시간 동안 안정적인 모낭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관되는 모낭의 온도를 저온으로 유지해 신진대사에 소모되는 열량을 최대한으로 줄이는 것도 중요합니다. 산소 및 영양 공급이 떨어진 상태에서도 오래 버틸 수 있고, 산소 독성으로 인한 세포 파괴도 막을 수 있습니다. 최적의 모낭 보관 상태를 만들기 위해 장기 저장액과 함께 저온 수분 유지 장치를 사용하면 대량 이식 시 모발의 생착률을 극대화하게 됩니다.  

3. 수술 전 약물 치료와 그 반응에 대한 예측

모발이식 전에 환자의 현재 탈모 상태와 앞으로의 탈모 진행 상태를 고려해서 약물 치료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특히 대량 이식이 필요한 남성형 탈모(androgenic alopecia) 환자에게서는 피나스테리드(finasteride), 두타스테리드(dutasteride)와 같은 약물 치료를 반드시 염두에 두고 체크해야 합니다. 물론 앞머리 탈모, 특히 M자 탈모는 탈모 약을 고려하지 않고 바로 수술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약물 반응이 별로 없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보통 이식이 필요한 정수리 영역은 약물 반응이 우수한 곳이므로, 약물 치료를 선행한 뒤 약물 반응이 적은 곳에 이식하는 것이 좋습니다. 2차 수술을 위한 모발을 아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대량 모발이식을 고려해야 할 때는 가능하면 탈모 약을 먼저 6개월 정도는 복용해서 반응을 본 후, 최적화 배치를 디자인하고 수술합니다. 같은 모수로 이식해도 훨씬 풍성하게 보이는 이식 노하우입니다.    

대량 모발이식 케이스

1. 정수리 부분 4,000모 대량 이식 후 12개월 경과

정수리 부분 4,000모 대량 이식 후 전후 비교 정수리 부분에 4,000모 대량 이식을 한 뒤, 12개월이 지난 후기 사진입니다. 정수리 모발이식을 원해서 내원하셨는데, 약물 치료로 1년 정도 경과를 본 후 모발이식 수술을 진행하였습니다. 처음 내원하셨을 때 탈모 부위가 더 넓었는데 1년 약물 복용 후 영역이 줄어들어 처음 계획했던 5,000모보다 줄여서 4,000모로 이식을 진행하였습니다. 이처럼 단순하게 대량 모발이식을 바로 진행하는 것보다는 사진과 같은 정수리 탈모에서는 약물 반응을 확인하거나 예측하여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두피 문신 후 탈모 증상 4,000모 대량 이식 후 12개월 경과

두피 문신 후 탈모 증상 4,000모 대량 이식 전후 비교 타투 샵에서 두피 문신을 받았는데 탈모가 진행되면서 문신이 어색하게 드러난 사례입니다. 이를 가리기 위해 대량 모발이식을 시행하였습니다. 사진은 4,000모 이식 후 12개월이 지난 후기 사진인데, 두피 문신 부위 전체를 이식해서 가려주었습니다. 두피 문신을 하더라도 민머리 스타일을 하실 생각이 아니라면 어느 정도 머리카락이 있는 부위에만 두피 문신을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카락이 하나도 없는 곳에 두피 문신을 하고 나머지 머리카락을 기르면 문신 부위만 면도한 것처럼 보여서 어색할 수 있습니다.  

3. 헤어라인 및 정수리 4,000모 대량 이식 후 12개월 경과

헤어라인 및 정수리 4,000모 대량 이식 전후 비교 사진 4,000모 이식 12개월 차 전후 사진입니다. 헤어라인 앞머리 부근이 사람들 시선이 가장 많이 닿는 곳이므로 이 부분의 밀도를 최대한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정수리로 갈수록 밀도를 다소 떨어뜨려 그라데이션 효과를 내는 방식으로 이식을 진행하였습니다. 헤어라인이 시작하는 부분의 밀도가 높을수록 고객 환자분들의 만족도가 올라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4. M자 4,000모 대량 이식 후 12개월 경과

M자 4,000모 대량 이식 전후 비교 사진

M자가 깊게 파여서 정수리 부근까지 닿아있는 정도의 케이스입니다. 4,000모 정도를 M자 교정과 전두부 밀도를 높이는 데 사용하였습니다. M자 부분이 교정되면 올백 스타일을 할 때 유용할 뿐 아니라 앞머리를 내렸을 때 갈라짐이 줄어들어 헤어스타일을 만들기가 편해집니다.  

5. 5,000모 대량 이식 후 6개월 경과

5,000모 대량 이식 전후 비교 5,000모 대량 이식 후 6개월 전후 사진입니다. 보통 정수리까지 탈모가 있을 때, 이식량으로 보면 약 70% 정도를 앞머리에 사용하고 남은 30% 정도를 정수리에 배치하는 사례가 흔합니다. 정수리는 탈모 약으로 어느 정도 개선될 것까지 고려했고, 앞머리는 약에 대한 반응이 적을 것이므로 좀 더 많은 양을 써서 밀도를 높였습니다.    

결론

오늘은 대량 이식을 계획하는 분들이 고려하셔야 할 사항들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대량 모발이식은 모발이식 분야의 최고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장비, 기술, 계획, 약물 등 모든 면이 높은 수준을 유지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모든 부분을 고려하여 최상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병원을 선택해야 합니다. 모든 이들의 건강한 모발을 위해 노력합니다. 만약 모발이식에 대해 추가적인 궁금증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뉴헤어를 찾아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