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가 쓴 탈모 위키
60
목록보기

M자 탈모 대표적인 증상 4가지

페이지 정보

작성자 admin 작성일24-01-02 10:18 조회53회 댓글0건

본문

M자 탈모 대표적인 증상 4가지

  M자 탈모는 유전성 남성형 탈모(androgenic alopecia)인 사람에서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헤어라인이 뒤로 밀리는데 특히 헤어라인 양쪽 구석 끝부분이 더 많이 밀리기 때문에 정면에서 봤을 때 M자 모양으로 보여서 M자 탈모라고 부릅니다. 공식적인 의학 용어는 아닙니다.  

  

여성에서는 남성처럼 진행되지는 않지만, 선천적으로 M자 헤어라인을 가지고 있는 분이나, 나이가 들면서 이마선 양 끝 코너 부근 잔머리가 사라지면서 M자 헤어라인이 생기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런 M자 헤어라인을 가지고 있는 분들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1. 머리카락 가늘어짐
  2. 머리카락 빠짐
  3. 앞머리 갈라짐
  4. 가르마 비침
이 있습니다. 하나하나 살펴보겠습니다.    

1. 머리카락 가늘어짐

  탈모가 진행되면 바로 머리카락이 빠지는 분들보다 머리카락이 가늘어지는 증상이 먼저 나타나는 분들이 많습니다. 모발이 가늘어지면 볼륨감이 떨어져서 헤어스타일이 잘 안 만들어지고 두피에 머리카락이 딱 붙어서 숨이 죽어 보이게 됩니다. 머리카락 가늘어짐을 의학 용어로 ‘모발 소형화(miniaturization)’라고 부르는데, 유전성 탈모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2. 머리카락 빠짐

  머리카락이 가늘어지다가 그다음에 나타나는 증상이 빠지는 것입니다. 정상적인 모발의 순환 주기에 의해서 누구나 어느 정도의 머리카락은 빠지는 것이 정상입니다. 선천적인 모발량에 따라 이 양도 차이가 있지만 보통 하루 70~100개 정도 빠지는 것을 정상으로 봅니다. 이 정도 양은 새로 나는 머리카락이 역시 70~100개가 되기 때문에 서로 상쇄되어 플러스 마이너스 제로가 되면서 탈모 증상이 느껴지지 않게 되는 것이죠. 탈모가 생기면 마이너스가 더 많아지니까 점점 더 머리숱이 사라지면서 비로소 느껴지게 되는 것입니다. 유전성 탈모에서는 빠지는 양상이 가늘고 짧은 머리카락들이 많이 보이는 것이 특징적입니다. 굵고 긴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는 것은 ‘휴지기 탈모(telogen effluvium)’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휴지기 탈모는 스트레스, 질환 등 유전이 아닌 다른 외부적 요인으로 인한 탈모로 인해 잘 생깁니다.    

3. 앞머리 갈라짐

  탈모가 진행되면, 유전성 탈모에서는 앞머리와 정수리가 집중적으로 가늘어지고 빠지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이마 쪽으로 흘러내려오는 모발의 양과 볼륨이 줄어들면서 머리 사이사이가 갈라지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처음에는 앞머리 갈라짐이 바로 느껴지기보다는 전에 했던 헤어스타일이 잘 만들어지지 않는 것이 먼저 느껴집니다. 스타일이 예전과 다르게 잘 만들어지지 않는다거나, 헤어 스타일링 하는 시간이 전에 비해 길어졌다고 흔히 말씀들을 많이 하십니다. 뭉쳐서 이마를 덮었던 머리카락들이 사이사이 갈라지는데, ‘앞머리 갈라짐’ 현상을 ‘삼지창 머리’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사진출처 : 스타투데이 (www.mk.co.kr/star/hot-issues/view/2020/09/911297)   탈모가 아니라 이마가 넓은 분들은 탈모가 진행되지 않아도 어렸을 때부터 앞머리 갈라짐 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4. 가르마 비침

  M자의 한 축에 보통 가르마가 위치하게 됩니다. 왼쪽에 위치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이 가르마가 존재하는 M자의 가르마 시작 부위가 다른 곳보다 원래 안쪽까지 비치게 되는데, 탈모가 진행되면 정도가 심해지면서 잘 가려지지 않게 됩니다. 가르마가 없는 부분의 M자는 머리카락이 쉽게 넘어가고 덮이기 때문에 잘 가려지는 것과 대조됩니다. 모발이식으로 M자를 교정할 때도 수술의가 가장 신경 쓰는 부위 중에 하나가 가르마가 시작하는 M자 부위입니다. 모발의 방향이 급격하게 바뀌는 곳이라 밀도를 다른 곳보다 더 높여서 이식을 하려고 노력합니다.   위에 정리한 네 가지 사항들이 M자 탈모가 진행되면 느껴지는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이런 증상들이 느껴지시는 분들은 방치하지 마시고 꼭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셔서 검사 및 진료를 받아보실 것을 권유 드립니다. 그냥 두시면 유전성 탈모이므로 더 진행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M자 탈모가 더 깊이 파고들고, 정수리나 앞머리 부분까지도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FDk7oDCLNcg?si=l-SQut7fq5x-HClc    

뉴헤어모발성형외과의원

작성자 :  김진오 대표원장

 

 
 뉴헤어모발성형외과의원 진료문의
02- 557 – 2022
카카오톡 문의 바로가기
위치지도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