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헤어

국문KOR
대머리 블로그
3166
목록보기

탈모지식정보 | 미녹시딜 사용 후 탈모량이 더 늘었어요(미녹시딜쉐딩 부작용)

페이지 정보

작성자 admin 작성일23-11-13 15:24 조회597회 댓글0건

본문

여러 유형의 탈모에 기본적으로 쓰이는 미녹시딜(minoxidil)이라는 약이 있습니다. 탈모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아마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

(미녹시딜이 어떤 원리로 탈모 치료 효과를 내는지에 대해서는 전에 블로그에 글을 쓴 것이 있으니 아래의 블로그 내용을 참고해 주세요.)

▼ 블로그 글 보러가기 (클릭) ▼

탈모약 미녹시딜의 작용 원리 5가지 정리(바르는약,먹는약)


100% 부작용이 없는 약은 없으므로 미녹시딜도 부작용이 있는 분들이 있습니다. 어떤 부작용이 있는지 살펴보면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미녹시딜 사용 시 생길 수 있는 부작용들 (출처: 약학정보원 링크: https://www.health.kr/searchDrug/result_drug.asp?drug_cd=2016101400005 )

빨간 네모칸으로 표시한 부작용들이 비교적 흔하게 발견되는 부작용들입니다. 비교적 잘 생기는 부작용만 정리를 해보면 이 정도입니다.

1. 피부: 자극으로 인한 두피 가려움증, 각질, 붉은기, 피부 건조증

2. 혈압: 저혈압, 맥박 변화, 심장 박동 수 증가, 어지러움증, 두통

3. 부기: 얼굴 및 손발 부종

4. 눈: 안구 자극, 시력 장애 ​ 위의 이미지의 파란 네모칸에 표시된 내용을 보시면

이 약의 사용으로 인해 초기에 일시적으로 탈모가 증가될 수 있는데...

라는 문구가 나옵니다. ​ 위에 링크 드린 미녹시딜 작용기 전에 보면 미녹시딜은 모발의 성장하는 기간을 연장하고, 쉬고 있는 모발 세포(모낭)를 깨워서 새로운 모발을 생성하게 유도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이 기전으로 인해 휴식을 취하던 모발 세포들이 붙어있던 모발을 뱉어내고 다시 모발을 생성하기 시작하는 과정에서 탈모량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쉐딩(shedding)"이라는 이름으로 잘 불리는 이 증상은, 발생 시 약의 효과에 반응을 하는 것이므로 더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공식적인 통계는 없으나 제 환자분들의 경험으로 미루어보면 약 10~15% 정도의 환자분들이 이 증상을 느끼시는 것으로 보입니다.

약 사용 시작 후 수 주 내에 보통 시작하여, 증상 발생 후 4~12주(약 1~3개월) 정도 지속될 수 있습니다.

미녹시딜로 인한 쉐딩은 회복하므로 너무 염려하지 마시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많은 분들이 쉐딩이 생기면 놀라서 중단하시는데, 사용 중단 여부에 상관없이 모낭이 성장기로 돌입하기 때문에 곧 다시 모발이 생성되니 너무 염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미녹시딜 쉐딩 경험 후 증상 회복한 분 사례   저희 유튜브 채널에 댓글로 쉐딩이 회복된 것을 실제로 경험하고 남겨주신 분이 있습니다.

​ 미녹시딜 복용 50일차에 쉐딩이 너무 심하다고 글을 남겨주셨는데, 3주가 지나서 쉐딩이 '귀신처럼' 멈추고 미녹시딜의 효과를 느끼고 계시다고 감사하다고 글을 남겨주셨습니다. ​

실제 환자분들은 물론이고 댓글로 말씀드린 분들도 이렇게 말씀해 주시는 것을 보시면 사용자분들이 초기에 생긴 쉐딩 때문에 소위 '멘붕'이 오는 것에 어느 정도 용기를 드릴 수 있을 것 같아서 댓글 사례 말씀드리고 싶었어요 ^^ ​

미녹시딜 쉐딩 현상 있으신 분들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꾸준히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단, 쉐딩 후 3개월이 지났는데도 계속 빠진다면 미녹시딜 부작용이 아닌 다른 탈모 가속화 요소가 있어서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꼭 병원에 가셔서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https://youtu.be/tlOuTz_TBLU?si=Cq-XnnIrupQtbLhV

 

뉴헤어모발성형외과의원

작성자 :  김진오 대표원장

   
 뉴헤어모발성형외과의원 진료문의
02- 557 - 2022
카카오톡 문의 바로가기
위치지도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