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헤어

국문KOR
대머리 블로그
3296
목록보기

탈모정보 | 작은 바늘, 큰 변화! 마이크로니들링(MTS)으로 하는 탈모치료

페이지 정보

작성자 뉴헤어 작성일24-10-10 14:27 조회25회 댓글0건

본문

작은 바늘, 큰 변화! 마이크로니들링(MTS)으로 하는 탈모치료 

 



탈모는 전 세계적으로 수백만 명이 겪는 흔한 문제로,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치료법이 지속적으로 연구되고 있습니다.

그중 최근 다시 주목받고 있는 치료법 중 하나가 바로 마이크로니들링(MTS)입니다.

 

이 방법은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지만, 두피 재생과 모발 성장 촉진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일 가능성이 높아 새롭게 각광받고 있습니다.


뉴헤어에서도 다양한 종류의 마이크로니들링 장치들을 탈모 치료에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 글에서는 마이크로니들링을 활용한 탈모 치료에 대해 최근의 연구를 중심으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첫 번째

d8ac27aa85e45605c92d786bde2eccdf_1728537100_0782.png

큐리오시스 사의 마이크로니들링 장치, re:H®

 


마이크로니들링을 이용한 탈모 치료는 미세한 바늘을 사용해 두피에 작은 구멍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이 과정에서 생기는 미세한 손상은 두피가 스스로 회복하는 과정을 자극해, 콜라겐과 엘라스틴 생산을 늘려 모발이 자라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줍니다. 

 


이 치료법의 작용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혈류 개선

작은 손상이 생기면 두피의 혈류가 활발해집니다. 이렇게 되면 모낭에 산소와 영양분이 더 많이 공급되어 모발 성장이 촉진됩니다.

 

2. 성장 인자 분비 촉진

마이크로니들링은 혈소판 유래 성장 인자(PDGF)표피 성장 인자(EGF), 혈관 내피 성장 인자(VEGF) 등의 분비를 늘려줍니다. 이 인자들은 모낭을 활성화해 새로운 모발이 자라도록 돕습니다.

 

3. 염증 반응 감소

연구에 따르면, 마이크로니들링은 모낭 주변의 염증을 줄여 탈모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모낭 재생

이 방법은 모낭 속 줄기 세포를 자극해 모낭이 다시 건강하게 자라도록 돕고, 모발 성장 주기를 정상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5. 약물 흡수 촉진

마이크로니들링은 다른 치료제와 함께 사용했을 때 그 효과가 더 커집니다. 미세한 구멍을 통해 약물이 두피 깊숙이 침투해 더 잘 작용할 수 있도록 돕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미녹시딜 같은 약물과 함께 사용하면 흡수가 잘 되어 더 좋은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d8ac27aa85e45605c92d786bde2eccdf_1728537117_5276.png

휴메딕스사의 마이크로니들링 장치, DermaAutom®



이 방법은 위장 장애나 간에 대한 부담도 줄일 수 있어, 부작용을 최소화하면서 효과적으로 약물을 전달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최근 연구 사례 분석

마이크로니들링을 활용한 탈모 치료에 관한 최근 연구들을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Hydrogel Forming Microneedles

(YW Ding, Y Li, ZW Zhang, JW Dao, DX Wei. (2024). Hydrogel forming microneedles loaded with VEGF and Ritlecitinib/polyhydroxyalkanoates nanoparticles for mini-invasive androgenetic alopecia treatment. Bioactive Materials.)

 

실험 방법

이 연구는 하이드로겔을 형성하는 마이크로니들을 사용하여 VEGF와 Ritlecitinib를 함유한 나노입자를 피부에 직접 전달하는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연구팀은 특별히 설계된 마이크로니들이 탈모 치료에 어떻게 효과적으로 작용하는지 평가하기 위해, 동물 모델을 사용하여 모낭의 생존율과 성장률을 측정했습니다. 

 

실험결과

연구 결과, 마이크로니들을 통한 약물 전달 시스템이 모낭에 직접 작용하여 혈관 형성을 증가시키고, 모발 성장을 촉진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리틀레시티닙의 Jak 경로 억제 작용이 탈모의 염증 반응을 줄이는 데 기여하는 것으로 관찰되었습니다. 

이는 기존의 경구 또는 외용 약물 대비 더 직접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모발 성장을 촉진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2. Clinical Efficacy of Combined Serum Microneedle Therapy

(F Zhang, S Jia, B Ye, F Li, J Zhang. (2024). Observing the clinical efficacy of combined serum microneedle therapy for moderate to severe androgenetic alopecia in scalp repair. Skin Research and Technology) 

 

실험 방법

이 연구는 중등도에서 심한 탈모를 가진 환자들을 대상으로 혈청과 마이크로니들링을 결합한 치료법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진행되었습니다. 

연구 참가자들은 일정 기간 동안 주기적으로 치료를 받았으며, 이 과정에서 모낭의 밀도와 모발의 질을 정기적으로 평가하였습니다. 

 

실험 결과

연구 결과, 결합 치료를 받은 환자들에서 모발 밀도가 유의미하게 증가했으며, 모발의 질과 두피의 건강 상태가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마이크로니들링을 통해 활성 성분이 두피 깊숙이 침투하는 것이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이러한 치료 방법이 탈모 치료에 효과적인 대안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3. A Literature Review of the Microneedle Therapy System for Hair Loss

(JH Kim, SE Shim, JY Kim, HN Kim, JM Hwang, KJ Park. (2020). A Literature Review of the Microneedle Therapy System for Hair Loss.) 

 

연구 내용

이 논문은 기존에 발표된 마이크로니들링 관련 연구들을 리뷰하였습니다.

마이크로니들링이 모발 성장에 미치는 영향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다양한 연구 결과들을 통합하여 이 치료법의 효과와 메커니즘을 설명했습니다.

 

연구 결과

마이크로니들링이 모낭의 성장 주기를 정상화하고, 성장 인자의 분비를 촉진하여 모발 성장을 유도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또한, 마이크로니들링이 혈류를 증가시켜 모낭에 영양 공급을 개선하는 데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결과들은 마이크로니들링이 탈모 치료뿐만 아니라 두피 건강을 증진시키는 데에도 효과적임을 보여줬습니다. 

 


4. Efficacy and Safety of Combined Microneedling Therapy for Androgenic Alopecia: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of Randomized Clinical Trials

(D Pei, L Zeng, X Huang, B Wang, L Liu. (2024). Efficacy and safety of combined microneedling therapy for androgenic alopecia: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of randomized clinical trials. Journal of Cosmetic Dermatology.) 

 

실험 방법

리뷰와 메타분석을 통해, 안드로겐성 탈모를 대상으로 한 마이크로니들링과 다른 탈모 치료법의 병합 치료 효과를 평가하였습니다. 

여러 임상 시험에서 나온 데이터를 종합하여, 마이크로니들링의 안전성과 효과를 다른 기존 치료법과 비교 분석했습니다. 

 

실험 결과

연구 결과, 마이크로니들링을 미녹시딜과 같은 약물 치료와 결합할 때 모발 밀도와 두께가 유의미하게 개선되었습니다. 

특히, 마이크로니들링은 모발 성장을 촉진하는 성장 인자의 활성화와 모낭의 혈류 개선에 기여하며, 이는 단독 치료법보다 더 높은 성장률을 보였습니다. 

 


5. A Randomized Controlled, Single Observer Blinded Study to Determine the Efficacy of Topical Minoxidil Plus Microneedling Versus Topical Minoxidil Alone in the Treatment of Androgenetic Alopecia

(MK Kumar, AC Inamadar, A Palit. (2018). A Randomized Controlled, Single Observer Blinded Study to Determine the Efficacy of Topical Minoxidil Plus Microneedling Versus Topical Minoxidil Alone in the Treatment of Androgenetic Alopecia. Journal of Cutaneous and Aesthetic Surgery.)

 

실험 방법

안드로겐성 탈모를 가진 환자들을 대상으로, 미녹시딜만 사용하는 그룹과 미녹시딜에 마이크로니들링을 추가한 그룹으로 나누어 치료 효과를 비교하였습니다. 

연구 참가자들은 6개월 동안 주 1회 마이크로니들링 처리를 받으며, 매일 미녹시딜을 도포했습니다. 

 

실험 결과

연구가 종료된 후, 마이크로니들링과 미녹시딜을 같이 쓴 그룹에서 모발 밀도와 두께가 현저하게 향상되었습니다. 

모발 성장률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았으며, 단독으로 미녹시딜을 사용한 그룹과 비교했을 때 더 큰 개선을 보였습니다. 

마이크로니들링이 두피의 미세 순환을 개선하고, 모낭에 더 많은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하여 모발 성장을 유도한 것으로 보입니다. 

 




세 번째
d8ac27aa85e45605c92d786bde2eccdf_1728537137_131.png
봄덱전자의 마이크로니들링 장치, RM STAR®

마이크로니들링의 미래
마이크로니들링은 탈모 치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과거에 사용된 기기들보다 기술적으로 더 발전했으며, 앞으로도 더 좋은 기술들이 나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현재 여러 연구가 진행 중이고, 이를 통해 마이크로니들링의 가능성을 더욱 넓힐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탈모 치료 분야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줄 것으로 보입니다.



이제는 헤어hair날 시간, 김진오였습니다.
필생신모(必生新毛). 


뉴헤어모발성형외과의원

작성자 :  김진오 대표원장 





※ 뉴헤어모발성형외과 진료 문의 


전화 상담 : 02-557-2022


☞ 카카오톡 문의 바로가기 클릭 ☜


☞ 위치 지도보기 클릭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