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헤어

국문KOR
대머리 블로그
72
목록보기

똑똑한 대머리[완결] | [똑똑한 대머리] 7장 [모낭단위 모발이식 이란? -What is Follicular Unit Transplantation? …

페이지 정보

작성자 admin 작성일11-02-28 18:56 조회211회 댓글0건

본문

※[똑똑한 대머리]에 대한 저작권과 판권은 美NHI韓NHI에 귀속되며 이에 대한 상업적 이용이나 재 배포는 반드시 본원에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Contributing Editor: Dr. Jino Kim Bio | Site
Senior Editor: William R. Rassman, M.D. Bio | CV
Contributing Editor: Jae P. Pak, M.D. Bio
Contributing Writer: Dr. Bessam Farjo Bio | Site
안녕하세요 韓國NHI 뉴헤어의 김진오입니다.
[똑똑한 대머리]탈모환자들이 스스로 본인의 증상에 대해서 공부하고 연구할 수 있는 가이드가 되어줄 것입니다. 미국의 많은 탈모 환자들이 이 책을 통해 큰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탈모 환자들에게 좋은 정보와 치료에 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라며, 이 책을 여러분들에게 보내드립니다.
탈모환자들을 위한 지침서 [똑똑한 대머리] 7 [ What is Follicular Unit Transplantation? - 모낭단위 수술이란?] New Hair Institute
모낭단위란 무엇인가?
머리카락은 모낭단위라는 묶음으로 하나의 모공에서 몇 개의 머리카락이 함께 자랍니다. 이런 사실은 아주 오래전 부터 알려진 사실이었지만, 모발이식을 시행하는 의사들은 이 문제를 대수롭지 않게 여겼었습니다. 성인의 건강한 모낭에는 1~4개사이의 성모, 즉 굵고 긴 머리카락이 자랍니다.
모낭단위에는 성모 이외에 1~2개 정도의 연모가 함께 있을 수 있으며,피지선, 작은 근육, 신경조직과 혈관, 모낭주위를 감싸는 콜라겐 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모낭단위는 머리카락을 자라게 하고 보존케 하는 기본 단위이므로 잘 보존되어야 합니다. 현미경등의 고배율 확대경으로 보면 이 모낭조직내에 몇개의 모발이 있는지 직접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서로다른 갯수를 가진 모낭단위의 모습>
모낭단위이식이란 무엇인가? 모낭단위 모발이식은 NHI뉴헤어에서 처음으로 시도된 수술로 뒷머리에서 채취한 머리카락을 모낭단위로 분리해 탈모부위에 이식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제 모낭단위 모발이식은 국제적 표준이 되어, 해외는 물론이고 국내에서도 시술병원을 많이 볼 수 있을 만큼 많은 의사들이 시행하고 있습니다. 만일 모낭단위 모발이식을 시술하는 모낭을 건강한 상태 그대로 이식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특징적인 시술 규칙만 잘 지킨다면 최대한의 수술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모낭단위 모발이식에서 지켜야할 핵심사항>
뒷머리에서 모발을 채취할 때는 반드시 공여부 조직을 한조각으로 채취해야합니다. 이것을 'Single Strip Harvisting'이라고 하며, 이것은 채취하는 순간의 ‘모낭손상’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채취된 모발을 담고 있는 피부조직의 끝부분은 의도치 않은 이유로 모낭이 손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일 여러 조각으로 나누어 모발을 채취한다면 그만큼 ‘끝부분’이 많이 생기게 되어 소중한 모낭을 잃게됩니다. 모낭단위 모발이식을 위한 또 하나의 중요한 구성요소가 바로 '현미경을 통한 분리'입니다. 모낭을 분리할 때 현미경을 사용하게 되면, 육안으로 하는 경우보다 모낭의 생존률이 25%정도 올라갑니다.
현미경을 사용하기 때문에 건강한 모낭을 확보 할 수 있는 것이고, 건강한 모낭을 이식하게 되었을 때 이것을 비로소 모낭단위 모발이식이라고 부를 수 있는 것입니다. 현미경을 이용하게 되면 모낭단위의 불필요한 조직은 모두 제거할 수 있게되고 반드시 필요한 조직은 충분하게 남길 수 있습니다.
현미경을 사용하지 않으면서 모낭단위 모발이식을 한다고 말하는 것은, 과일향만 추가하고선 과일맛이라고 우기는 과자들과 똑 같은 것이다.
모낭단위 모발이식을 통해 비로소 의사들은 바늘크기 정도의 상처만으로도 모낭을 이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미 현미경을 통해 불필요한 조직이 사라지고, 중요한 조직만 남은 모낭은 바늘구멍 정도로도 충분히 이식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작은 바늘구멍 정도의 상처는 모낭이 들어가고 나면 아무런 흔적도 없이 아물게 됩니다.
모낭단위 모발이식에서 모낭의 보존과 생존률 극대화라는 측면을 제대로 살리기 위한 필수요소가 바로 이식부위 상처의 최소화입니다.
모낭단위로 이식해야 하는 이유? 만일 피부조직을 뭉텅이로 이식한다면, 이식 된 후 혈액과 산소를 공급받기 위한 모세혈관이 생성되는 사이에 중앙에 있는 피부들이 괴사할 수 있습니다. 물론 최악의 상황이긴 하지만, 불필요한 피부조직들이 함께 이식이 되면 수여부에 상처를 남기게 되고 두피가 울퉁불퉁해지는 부작용도 생기게 됩니다.
모낭단위로 이식을 하면 상처없는 이식이 가능한 것 뿐 아니라, 같은 면적에 이식할 수 있는 모발의 개수도 늘어납니다. 1개에서 4개까지 다양한 모발을 가진 모낭을 선택적으로 이식할 수 있다는 점도 미용적 측면에서 큰 의미를 가지는 것이죠
이처럼 머리카락을 구성하는 최소그룹으로 이식을 하는 것은 본래 머리가 자라는 방식대로 이식되어 수술 후 머리카락이 자라는 방향까지도 제어할 수 있게 됩니다. 이식부위(Receipient Site)의 크기가 작아야 하는 이유. 오직 모낭단위 모발이식만이 수여부의 이식부위 상처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모낭단위 이식에서는 이식부위를 만들기 위해서 혈관테스트를 위해 사용되는 크기와 같이 얇은 특수 니들을 사용합니다. 모든 외과적 수술이 그렇지만 특히 성형수술에서는 상처를 최소화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이것은 모발이식에서도 예외일 수 없습니다. 이식부위에 생기는 상처의 크기는 여러가지 측면에서 수술결과에 나쁜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모발이식에서 이식부위의 상처를 최소화해야하는 중요한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스너그핏(Snug Fit)"현상을 얻기 위해서입니다. 단어 그대로 깔끔하게 딱 맞아들어가는 효과를 말하는것이죠. 모낭의 크기만큼만 구멍을 만들어 그 안에 잘 분리 된 모낭을 이식하게 되면, 이식부위의 피부 콜라겐층의 탄력이 그대로 살아있어 이식된 모낭을 다시 빠져 나오지 않게 꼭 잡아주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식될 자리가 모낭보다 커서 모낭이 자리를 잡지 못하고 움직이면서 생기는 모낭의 손상도 막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스너그핏(Snug fit)"효과는 이식된 모낭과 이식부위의 피부조직사이에 틈이 없어 빠른 혈액공급과 산소공급을 가능케 해 생착률을 극대화 해줍니다.
<"스너그핏(Snug fit)"효과로 딱 맞게 이식되 모낭의 모습과 건강한 모낭의 모습>
이런 점으로 봤을 때 모낭단위 모발이식의 장점을 극대화 하기 위해서는 식모기의 사용보다는 슬릿(SLIT)방식이 훨씬 유리합니다. 슬릿(SLIT)방식은 혈관테스트를 위한 바늘로 아주 작은 구멍을 낸 후 모낭을 이식하게 되므로, 이식부위는 작게, 모낭의 조직은 충분하게 이식이 가능합니다.슬릿(SLIT)방식은 식모기보다 이식부의 상처는 작고, 모낭은 충분한 굵기로 이식되어 "스너그핏(Snug fit)"효과를 100% 얻을 수 있습니다. 이식부위를 크게하면 이로인해 발생한 상처조직이 피부를 매끄럽지 못하게 하거나 , 색소침착과 같은 미용상의 문제를 유발합니다. 가장 이상적인 모발이식의 핵심은 본래의 두피에서 자라는 머리카락처럼 보이게 하는 것인데, 이것을 보장하기 위한 유일한 방법은 이식부위의 상처크기를 작게하는 것이며, 현존하는 가장 우수한 방법이 "모낭단위"를 슬릿(SLIT)방식으로 이식하는 것입니다.
탈모인들을 위한 지침서 [똑똑한 대머리는 매주 화요일에 Update 됩니다.] - NHI(New Hair Institue)뉴헤어 김진오 탈모인들을 위한 NHI(뉴헤어)의 지침서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